모니터 노란 색감 조정 하는법
전자기기/모니터

모니터 노란 색감 조정 하는법

저도 이번에 모니터 새로 사면서 색감 때문에 고생을 했는데요. 이것저것 검색하고 하면서 제가 알아본 내용들을 한 번에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모니터 노란 색감

먼저 확인해야 될 사항

모니터를 하나 쓰는 분들은 사실 눈이 모니터에 적응하기 때문에 느끼지 못하거나 불편하지 않으실 거예요. 그런데 듀얼 모니터를 사용 중 이시라면 두 모니터의 색감 차이 때문에 많이 불편하실 겁니다. 

두 모니터의 색감을 맟추기 위해 우선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이 작동하는지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의 경우 자체 설정(OSD 메뉴)에 들어가시면 이 설정이 꺼져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만약 설정이 되어 있다면 꺼주세요.

야간모드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바탕화면에 디스플레이 설정을 들어가 보시면 야간모드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야간모드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끔으로 바꿔주세요.

설정에 색 형식이 RGB인지

위에 사진처럼 고급 디스플레이에 들어가셔서 두 모니터 다 색 형식이 RGB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 안된 상태에서 모니터를 연결하면 RGB형식이 아닌 YCBCR 4:4:4로 되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픽 버전을 업데이트하면 색 형식이 알아서 바뀝니다.

 

색 보정하기

해결이 안 되었다면 다음으로 모니터 자체 설정(OSD 메뉴)에서 모니터 초기화를 해주신 후에 색보정을 해줍니다. 설정창에 색 관리라고 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많은 곳에서 소개하는 방법인데요. 만약 이 방법을 사용해봤지만 해결이 안 된 분들은 스킵하세요.

 

 

색보정에 들어가면 이런 창이 뜨는데요 4가지 설정을 통해 화면의 색을 보정해 줍니다.

밝기 조절,  명암 조절, 대비 조절
색 조정

사실 이 방법은 좋은 방법은 아닌데요. 일단 여기서 색 조정을 하게 되면 전체적인 색감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란색감을 잡더라도 다른 색감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싱글 모니터라면 감수할만하지만 사실 싱글 모니터 사용 중이라면 노란 색감으로 고생하면서 찾지 않겠죠.

여기서 설정된 색 값을 초기화하시려면 다시 이 색 보정 창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값이 설정되기 전으로 돌아갑니다.

 

색 온도 조절하기

 

모니터 색감이 노란색이라고 하는 건 대부분 흰색이 비교적 노란색을 띠는 증상으로 색온도 설정으로 비슷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이시면 위 사진처럼 색온도를 최대로 올려주세요. 저도 이 방법으로 해결했는데 이상하게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는 이러한 색온도 조절 기능이 없더라고요. 엔비디아 그래픽을 사용 중이시라면 다른 소프트웨어를 깔아도 기본적으로 세팅된 6500K의 이상으로 색온도를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차선책

위에 방법들을 쓸 수 없다면 차선책이 남았는데요. 모니터 두대를 하향 평준화하는 방법입니다. 모니터는 보통 색온도 6500K로 출시되는데 이 값이 낮을수록 따듯해 보이고 높을수록 차가워 보입니다. 사람 눈은 색온도 5500~6000 사이가 제일 부담이 안 되는 수치라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모니터 기능 중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나 눈 보호 기능이 있는 것이죠. 이 색감이 노란색이라고 보이는 것은 눈이 높은 색온도에 적응해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고 비교 대상이 없다면 색감의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색온도의 차이일 뿐이죠. 그렇기에 하향 평준화해도 쓰기에 별 차이가 없을 겁니다.

 

 

 

색감 차이 없는 모니터 구매법

듀얼 모니터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색감 차이를 줄이기 위해 꼭 봐야 하는 알아봐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밝기, 색표현력, 패널, 해상도 이 4가지인데요. 여기서 밝기와 해상도, 패널 종류 경우는 색온도와 비슷하게 색감차이는 없지만 쨍한느낌차이로 눈으로 볼때 색차이 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색표현력은 색에 따라 차이가 나겠네요.(물론 뽑기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에 따라, 모델에 따라서도 색온도 차이가 있는데요. 앞서 말했듯 색감에 차이는 없지만 색온도에 따라서도 색차이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모니터 제조사에서 캘리브레이션(교정)을 하고 제품을 파는데 교정 방식이 제조사와 모델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사기전에 모니터 후기를 꼭 보시고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보조모니터로 쓸려고 BenQ GW2470HL를 중고로 샀는데요. 노란색감때문에 찾고 찾다가 색온도 조절 하고 나니깐 색차이가 덜 해졌습니다. 다행이 라데온 그래픽 카드라서 색온도 조절도 됬고요. 그런데 기존에 쓰던 모니터는 밝기가 300cd였고 이번에 산 모니터는 250cd이여서 차이가 있긴하지만 하나를 낮추면 되서 그렇게 큰 문제는 없네요.

 

 

모니터 용어 정보

BGR  RGB

pinto-color-83d.notion.site

 

위에 링크는 제가 정리 중인 모니터 용어 정리글입니다. 이해 안되는 용어는 찾아서 보시길 바래요.

 

광고

 

 

어드밴스원 60.45cm Full HD 보더리스 리얼75HZ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

 

 

삼성전자 80cm UHD 고해상도 모니터

COUPANG

www.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