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노란 색감 조정 하는법
저도 이번에 모니터 새로 사면서 색감 때문에 고생을 했는데요. 이것저것 검색하고 하면서 제가 알아본 내용들을 한 번에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모니터 노란 색감
먼저 확인해야 될 사항
모니터를 하나 쓰는 분들은 사실 눈이 모니터에 적응하기 때문에 느끼지 못하거나 불편하지 않으실 거예요. 그런데 듀얼 모니터를 사용 중 이시라면 두 모니터의 색감 차이 때문에 많이 불편하실 겁니다.
두 모니터의 색감을 맟추기 위해 우선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이 작동하는지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의 경우 자체 설정(OSD 메뉴)에 들어가시면 이 설정이 꺼져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만약 설정이 되어 있다면 꺼주세요.
야간모드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바탕화면에 디스플레이 설정을 들어가 보시면 야간모드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야간모드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끔으로 바꿔주세요.
설정에 색 형식이 RGB인지
위에 사진처럼 고급 디스플레이에 들어가셔서 두 모니터 다 색 형식이 RGB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픽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 안된 상태에서 모니터를 연결하면 RGB형식이 아닌 YCBCR 4:4:4로 되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픽 버전을 업데이트하면 색 형식이 알아서 바뀝니다.
색 보정하기
해결이 안 되었다면 다음으로 모니터 자체 설정(OSD 메뉴)에서 모니터 초기화를 해주신 후에 색보정을 해줍니다. 설정창에 색 관리라고 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많은 곳에서 소개하는 방법인데요. 만약 이 방법을 사용해봤지만 해결이 안 된 분들은 스킵하세요.
색보정에 들어가면 이런 창이 뜨는데요 4가지 설정을 통해 화면의 색을 보정해 줍니다.
사실 이 방법은 좋은 방법은 아닌데요. 일단 여기서 색 조정을 하게 되면 전체적인 색감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란색감을 잡더라도 다른 색감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싱글 모니터라면 감수할만하지만 사실 싱글 모니터 사용 중이라면 노란 색감으로 고생하면서 찾지 않겠죠.
여기서 설정된 색 값을 초기화하시려면 다시 이 색 보정 창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값이 설정되기 전으로 돌아갑니다.
색 온도 조절하기
모니터 색감이 노란색이라고 하는 건 대부분 흰색이 비교적 노란색을 띠는 증상으로 색온도 설정으로 비슷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이시면 위 사진처럼 색온도를 최대로 올려주세요. 저도 이 방법으로 해결했는데 이상하게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는 이러한 색온도 조절 기능이 없더라고요. 엔비디아 그래픽을 사용 중이시라면 다른 소프트웨어를 깔아도 기본적으로 세팅된 6500K의 이상으로 색온도를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차선책
위에 방법들을 쓸 수 없다면 차선책이 남았는데요. 모니터 두대를 하향 평준화하는 방법입니다. 모니터는 보통 색온도 6500K로 출시되는데 이 값이 낮을수록 따듯해 보이고 높을수록 차가워 보입니다. 사람 눈은 색온도 5500~6000 사이가 제일 부담이 안 되는 수치라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모니터 기능 중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나 눈 보호 기능이 있는 것이죠. 이 색감이 노란색이라고 보이는 것은 눈이 높은 색온도에 적응해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고 비교 대상이 없다면 색감의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색온도의 차이일 뿐이죠. 그렇기에 하향 평준화해도 쓰기에 별 차이가 없을 겁니다.
색감 차이 없는 모니터 구매법
듀얼 모니터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색감 차이를 줄이기 위해 꼭 봐야 하는 알아봐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밝기, 색표현력, 패널, 해상도 이 4가지인데요. 여기서 밝기와 해상도, 패널 종류 경우는 색온도와 비슷하게 색감차이는 없지만 쨍한느낌차이로 눈으로 볼때 색차이 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색표현력은 색에 따라 차이가 나겠네요.(물론 뽑기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에 따라, 모델에 따라서도 색온도 차이가 있는데요. 앞서 말했듯 색감에 차이는 없지만 색온도에 따라서도 색차이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모니터 제조사에서 캘리브레이션(교정)을 하고 제품을 파는데 교정 방식이 제조사와 모델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사기전에 모니터 후기를 꼭 보시고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보조모니터로 쓸려고 BenQ GW2470HL를 중고로 샀는데요. 노란색감때문에 찾고 찾다가 색온도 조절 하고 나니깐 색차이가 덜 해졌습니다. 다행이 라데온 그래픽 카드라서 색온도 조절도 됬고요. 그런데 기존에 쓰던 모니터는 밝기가 300cd였고 이번에 산 모니터는 250cd이여서 차이가 있긴하지만 하나를 낮추면 되서 그렇게 큰 문제는 없네요.
위에 링크는 제가 정리 중인 모니터 용어 정리글입니다. 이해 안되는 용어는 찾아서 보시길 바래요.
광고